​가로주택정비 사업이 한창인 성남시 태평동

파킹투데이 | 기사입력 2020/09/04 [09:48]
부동산
​가로주택정비 사업이 한창인 성남시 태평동
파킹투데이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9/04 [09:4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파킹투데이


근년에 서울은 물론이고 수도권 및 지방의 대도시 아파트값이 다락같이 상승하면서 내 집 마련을 하기가 손쉽지 않은 것이 지금의 주택시장 모습이다
.

 

거기에다 새집을 마련하고자 하지만 새집 수요는 많고 공급이 달리는 상황에서 많은 지역에서 새집을 짓기 위한 노력을 배가하고 있지만 각종 규제로 새집 짓기도 어렵다.

 

보통 새집은 택지에다 집을 짓거나, 낡은 집을 헐고 정비구역을 지정해서 새집을 짓는데, 재개발이나 재건축은 전면적인 개발로 시간이 많이 걸리고 정부의 규제가 심하지만, 가로주택정비 사업은 정부가 적극 지원하고 있어 관심갖는 구역이 많은 것은 물론 빠른 시간 안에 집을 지어 즉각적으로 새집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현재 가로주택정비 사업을 진행하는 곳은 조합설립기준으로 전국 111개구역이고, 서울은 60개 구역으로 가로주택정비 사업이 집중적으로 진행되는 곳은 성남시 수정구 태평 2.4 동이다.

 

가로주택정비 사업

6m 이상 도로로 둘러싸인 1(조례 개정에서는 13) 미만인 구역에서 종래의 도로를 유지하면서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소규모 재개발 사업이다. 가로주택 정비 사업은 소규모 재개발 사업이지만, 구역에 따라서는 인접한 여러 구역이 사업을 같이 계획하고 추진하면 소규모 재개발 사업을 넘어 대단지 사업구역으로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데, 바로 그 구역이 성남시 수정구 태평동이다.

 

태평동은 1~4개동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태평 1,3동은 재개발로 방향을 틀고, 나머지 2,4동은 가로주택정비 사업으로 방향을 틀면서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특히 태평 2.4동은 자연적으로 6m 도로로 둘러싸인 것은 물론 13넓이의 법적 기준을 충족한 24개의 가로구역으로 형성되어 있어서 가로주택정비 사업의 시범지라고 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었다.

 

일반 재개발 사업과 태평동 가로주택정비 사업의 비교

 

사업기간

재개발사업은 사업기간이 평균 8.5년이 걸리고, 가로주택정비 사업은 사업 절차 간소화로 평균 3년이면 입주 가능하다.

 

사업비용(태평 가로주택정비 사업 비용과 비교)

재개발 사업은 3~4%의 고금리 대출이자 이지만 태평동 가로주택 사업비용은 성남시의 50%의 이자 지원으로 HUG 저금리 자금( 1.5%)1/20.75%의 초저금리로 사업비 조달이 가능하다.

 

건축규제

건축규제가 까다롭지만, 각종 건축규제가 완화되었다.

 

조합원분양

재개발 사업장에서는 1세대 1주택 분양이 원칙이지만 가로주택정비 사업에서는 1세대 3주택까지 분양이 가능하다.

 

임대주택

재개발을 비롯한 정비 사업에서는 임대주택 건설이 의무사항 이지만 가로주택정비 사업에서는 임대주택 건설 의무가 없다.

 

세입자 주거이전 비용

재개발사업장에서는 세입자에게 주거이전 비용 지급이 의무이지만 가로주택정비 사업에서는 세입자에게 주거이전 비용 지급의무가 없다.

 

조합원 지위 양도

재개발에서는 관리처분 인가 후 조합원 지위 양도가 금지되지만 가로주택정비 사업 구역에서는 조합원 지위 양도가 언제든 가능하다.

 

사업성

재개발 사업에서는 정비사업기반시설 설치 및 기부채납 의무가 있지만 가로주택정비 사업에서는 각종 규제를 완화해 주고 재정적으로 많은 지원을 해주어 사업성이 높다.

 

태평동 가로주택정비 사업구역은 어떻게 나누어 진행되는가

태평 2.4동을 24개의 블록으로 구성되는데 사업 진행은 3~4개의 블록을 묶어 전체 7개 구역으로 나누어 사업 진행을 게획하고 있는데, 지금부터 3년 후 전체 구역에서 총 900~ 1200세대 정도의 대단지 아파트가 탄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로주택정비 사업 진행 절차

재개발 진행 단계인 기본계획수립,정비구역지정, 추진위원회라는 3단계는 생략되므로 재개발 사업보다는 사업기간이 단축되어 가로주택정비 사업에서는 평균 3년이면 입주가 가능하다.

 

조합설립 인가(전체 4/5 이상 동의, 토지면적 2/3 이상의 동의)

건축심의(통합심의)

(시공사 선정, 매도청구)

조합원 분양공고 및 분양신청

사업시행계획인가(관리처분계획 포함)

이주.철거.착공,일반분양

준공. 입주

조합 청산 및 해산

 

태평 2.4가로주택정비 사업 현재 동정

현재 조합설립 동의서를 징구하는 단계지만, 재개발 미련 때문에 초기에 주민들의 호응도가 낮았지만, 점차 가로주택정비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며 빠른 시간 내에 조합설립이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우려되었던 나홀로 아파트라는 인식이 7개 통합개발 구역에서 최소900세대 이상,18개동 이상의 대단지 탄생을 예고하고 있어 가로주택정비 사업의 모델 사례가 되지 않을까

 

이렇게 사업구역이 규모가 커지면서 대형 건설사들도 태평 2.4동 가로주택정비사업에 관심도가 점차 고조되고 있는 분위기다. 과연 태평 2.4동 가로주택정비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느냐에 따라 그동안 지지부진하던 국내 가로주택정비 사업에 일대 획을 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태평 2.4동 조합원 매물 가격

보통 이곳의 대지 20평대의 주택은 새 아파트 25평을 무상으로 입주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며 2~3년 전만 해도 25천 대 언저리에서 매수할 수 있었던 주택이 많이 상승하였다.

 

대부분 4억 이상으로 훌쩍 뛰었지만 그나마도 매물 기근이 심하다. 전세 안고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은 최소 18~ 25천이 소요된다.

 

김덕행 기자

ⓒ 파킹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